Coding

80만원이상 비싼 코딩강의에 대한 나의 의견

Joseph_nice_ 2021. 5. 25. 10:51
반응형

물론 자본이 투입된만큼 품질은 어느정도 보장이된다. 하지만 너무 높은가격대에서 진입장벽이 높아지는것도 한편으로는 염려가된다.
엄연히 대학교와 일반 사설학원은 분리가된다.
과연 비싼강의가 그만큼의 가치가 있을까?
예전에 부트캠프에 시험을치고 학생자격으로 참가해본적이 있다.
처음에 sw공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좀하다가..
"저희는 주입식이 아닌 혼자서 답을 찾는방법을 가르쳐드립니다"
"모든것은 공식문서를 ... 책을 살필요도 없고요"
아니 그래.. 공식문서 보는법을 누가모르나요, 왜 정리된 책을 살까요. 더 쉽게 설명되어있고 예제도 풍부하고
결론은 이틀하다가 나왔다. 배운것이라고는 원래 알던거였고 유튜브에 올라와있던 강의가 큰 차이가 없었다.
그러면 비싼강의가 쓸모가 없는가?
그렇지는 않다..
case by case이지만 확실히 옆에서 괜찮은 사람이 서포트해주는것은 독학보다 더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어디서 경고가 난거지? 어디서 error가 난거지?
이런것에대해 즉각즉각 누군가가 서포트를 해주는것. 그것이 좋은것이다.
근데 부담이될정도의 돈을 지불하면서 얻을정도는 아니라는것.
좋은강의를보면 브레이크포인트를 찍으면서 어디서 컴파일에러가 났는지 확인해보라고 가르쳐주고 2:35 syntax eroor 이러면 몇째 줄에서 어떤에러가 난건지 에러보는법을 가르쳐준다
즉 컴파일러가 하는말을 무시하지말라는 말이다.
유명한 프로그래머 유튜버분중에 실제로 비싼 부트캠프를 운영하시는분들도 있고 그분들 무료영상들 나도 종종본다.
물론 그분들의 부트캠프는 확실히 도움될것이라 느껴진다.
하지만 돈이없으면 어떻겠는가 좋은실력을 가진분들이 무료강의를 혹은 저렴한 가격으로 유튜브나 인프런에 많이 올려놓았다.
비싼강의를 듣겠다고 코딩공부안하고 돈만버는게 더 손해이다.
개인적으로 코딩입문은 어떻게하냐?
파이썬부터?
c언어부터?
누구한테 물어보냐에 따라 답은 달라질것이다.
내 답은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당장에 유튜브에 있는 아무 언어 공짜강의를 들어봐라 일것이다.
아무것도모르는사람이 비싼돈 투입해 부트캠프간다고 개발자되어 나오는것도 아님 -
예를들면 올림픽 금메달선수 만들어주겠다하고 24시간중 1시간자고 전부 달리기.
이러면 사실 불가능이란게 어디있겠나 ㅋㅋㅋ
유튜브에 널린 공짜강의 완주하고 나서 추천하는 코스는 간단하다
목적성파악하기
앱개발, 웹개발, 임베디드, 인공지능 등등
내가 머할건지 파악하는거다.
그다음에 코스는 두가지로 나뉜다.

방통대 혹은 사이버대 혹은 독학사로 관련학사 학위 취득 이미 학사학위소지자라면 정보처리기사 취득, 토익은 항상 고득점으로
okky 나 인프런같은데 가서 내가 원하는 개발쪽의 공부코스 알아내기
그후 공부하고 포트폴리오 만들기..
앱/웹 이쪽은 인프런강의만으로도 충분하다..
다만 공부에도 쓸떄없는것을 배우지말아야한다.


웹 백엔드개발이면 jsp/spring/php 무조건 이 3가지다 좀더 플러스 알파하면 .net
위 4가지 웹프레임워크를 활용한 포트폴리오.(사실상 node.js쓸일없음)

프론트면 html/css graph ql, jquiry등 다양한 웹꾸며주는것들 많이

앱이면 리액트 네이티브나 플루터 dart 같은거 말고 그냥 진짜 네이티브 랭귀지로 자바/코틀린/스위프트로
만든 앱을 포트폴리오로 만들어야한다

임베디드는 혼자서 라즈베리파이/stm보드같은거 좀 만져보고 국비지원 학원이나 폴리텍을 가야한다.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 이쪽부분은 수학 반이상이라해도 과언이아니다. 그래서 채용공고를 보면 관련전공 석사이상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대학원을 무조건 가야한다고 말하고싶다
목적이 취미라면 뭐 그냥해도되지만 취업목적이라면 당장에 채용공고를 보고 이쪽 직군에서 석사채용이 얼마나 많은지 먼저 파악하라고 말하고싶다.

끝으로
제목과 글이 좀 새는거같아서 다시 제목의 목적으로 돌아오자면 엄청 비싼돈 내지말라고 말하고싶다. 돈을 많이낸다고 더 머릿속에 잘들어오는것이 아니다. 국비지원학원의 퀄리티를 못믿는거면 유튜브의 유명한 선생님꺼를 들으면된다.
이것이 자바다의 신용권선생님, c언어면 홍정모교수님, 최호성선생님등 javascript면 유뷰버제로초님 프론트면 1분코딩선생님 등 유명하고 잘가르치고 유튜브에 무료로 영상을 올려주신분들이 많다. 이외에 인프런이나 구름에듀에가면 저려한 가격대에 많은 강의가 들어가 있다.
만약 나이가 많은편이아니라면 대학에서 꼭 컴퓨터과학을 전공하라고 말하고싶다 나도 문과대학전공후 방통대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을 했었다 확실히 폭넓게 컴퓨터에 배우는것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