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좋은것들

컴퓨터 저렴한방법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fear 자녀 컴퓨터 사주기

Joseph_nice_ 2021. 12. 20. 04:50
반응형

컴퓨터전문가 죠셉이주는 컴퓨터 저렴한방법으로 업그레이드 혹은 저렴한 방법으로 자녀 컴퓨터사주기 

남자라면 하드웨어 관심이 많으니 컴퓨터에 관한얘기가나오면 귀가 쫑긋 서게된다.

 

먼저 어떻게 업그레이드시 고민할 기준.

 

1.어떤목적에 쓸컴퓨터?

이것을 묻는 이유는 작업은 간단한데 과도하게 고사양으로 맞추면 실제 컴퓨터의 자원에서 50%도 못쓸게 뻔하기때문이다.

 

2. 비용은?

좋은게 좋은것이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최고의성능을 뽑아야하니 고려해야할것.

 

3.부품을 전체 다 교체? 아니면 일부 교체?

어떤부품을 갈으냐에따라서 비용이 훅 뛸수도있기떄문에 고려해야할 사항이다.

 

----------------

먼저 체크해볼것

내가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는 기준

1 사용해야할 프로그램이 안돌아감 (OK)

2 항상 고사양을 유지해야하는사람(OK)

3 예산(얼마까지~)

4 게임용인가 오피스인가

5 가상머신을이용해서 개발을 할것인가(OK)

6 혹시 노트북인가(노트북은 납땜이 다되어있어서 램말고는 업그레이드가 더 힘들다)

------------------------------------------------

먼저 저렴하게 내가 하고싶은 게임이 안돌아간다할떄 사양파악을 한다. 요즘 온라인게임은 최적화가 잘되어있어서 고급진 사양이 아니더라도 잘돌아간다.

 

사양파악이 어렵다면 간단하다. 램 8G 미만(램 8G까지는 합격)

6년정도 된 i3나 amd계열 cpu라면 교체를 고민해볼필요가 있다.

 

그래픽카드는 gtx 800번대 아래로 간다면 게임하는데 슬슬 불편해 질 수 있다.

 

사람들이 이것은 고려를 잘안하는편인데 사실 램카드, CPU, 그래픽카드는 중고로 얼마든지 쓸 수 있다.

 

중고 시세는 30%정도 저렴한편이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채굴용으로 쓴거아닌이상 다음번 바꿀 타이밍때까지 무리없이 쓸 수가 있다. 

그 외 램카드나 CPU는 물리적 타격이 없는한 사실 반영구적인 제품이라 보면된다.

 

먼저 먼저 CPU를 바꾸기전에 고민할것이 나의 메인보드와 CPU가 호환되느냐이다. CPU의 세대차이가 심하게달라지면 메인보드의 슬롯이 안맞아 장착이안될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1. 내가 바꿀 CPU와 메인보드의 호환가능성을 확인하고 호환이 안된다면 내가쓰는 메인보드에서 최고로 성능이 좋은 CPU를 PICK 한다.

 

2. 컴퓨터를 열어보고 램카드가 DDR4 인지 DDR3인지 확인을한다 램카드 앞면 스티커에 DDR3-8500 4G 이런식으로 규격과 클럭, 용량이 써져있는데  그것을 확인한다. 램카드 확장시에는 내 메인보드와 OS가 최대 몇G까지 지원가능한지 확인한다. 이부분에서 줄 팁은 일반적으로 게임을한다면 8G~16G를 추천한다. 영상편집 및 개발을 한다면 16G~64G까지만 일반적으로 고사양이라도 게임하면서 16G의 100%를 다쓰지않기떄문에 다다익램은 어쩌면 돈낭비란말이다.

 

3. 그래픽카드- 역시 메인보와 호환가능한지를 알아보고 호환되는 안에서 확인을해야한다. 

 

4. 파워(전원공급) - 이부분은 그래픽카드와 밀접한 연관이있다. 내가 저전력 혹은 일반적으로 브랜드pc를 쓰고있다면 파워가 미친듯이 높은것이 아니기때문에 그래픽카드를 교체하는데 애매모호한 상황이 생길수있다. 

 

---- 자녀 컴퓨터 사주기편 --

자녀 컴퓨터 브랜드 pc or 재생pc or 조립식 pc 뭐가 좋을까?

먼저 자녀가 게임광이 되기를 원한다면 조립식 PC에 당연히 손을 들어주어야한다.

재생PC는 뭐냐면 괜찮게쓰이다가 다시 파는 PC인데 가격은 30~50사이이다. 하지만 재생PC는 사양이 낮다.

브랜드 pc는 대기업에서 완제품으로 나오는 PC를 말한다. 사양에비해 가격이 지나치게비싸 추천하지 않는다. 

 

재생PC는 마치자동차처럼 재생부품은 오래쓸수없을것같다라는 편견이 있는데 전혀아니다. 필자는 잔고장없이 오래썼고 거기에 업그레이드도 해서 썼었다.

하지만 재생PC는 사양이 낮아 고민이된다면 조립식 컴퓨터에 당연히 눈이갈수밖에없다.

제일 좋은가성비로 맞출떄는 amd cpu(현기준 라이젠 4000시리즈 또는 5000시리즈와 램카드 8기가 조합을 추천한다)

왜냐하면 AMD 의 CPU 라이젠의 4000시리즈 부터는 내장그래픽이 우수해서 오버워치도 원할하게 돌아간다(AMD 5세대 4650G는 4K도 잘돌아갈정도..). 그렇기 때문에 그래픽카드가 필.요.가.없.다 그래서 그래픽카드를 구매안해도된 순간부터 큰비용을 아낄수도있고 전력을 아낌으로써 전기세를 아낄수도 있고 PC내부 청소도 훨씬간편해진다 ^^

 

가격을 한번알아보면

AMD 라이젠5 4605G- 26만원(새것)

삼성 램 DDR4 4G 2개 - 4만원(삼성 램 8G 짜리 중고 하나도 4만원가격대를 형성한다 같은가격이면 나중에 확장해야될때를 고려해서 8G하나짜리를 구매하는것이 더 권장됨)

파워-(기존에 갖고있는 컴퓨터의 파워를 활용하면 좋지만 새로구매한다할떄 650W짜리 기준) -5만

메인보드- AM/AM4+ 소켓용으로 최저가 4만원정도

컴퓨터 껍데기(있는거 활용해도 무방하지만 구매한다면) - 3만원

윈도우 10- (원래 윈도우는 비싸지만 자녀가 학생이면 공짜로받는방법도 있다 중고등학생도 공짜로 받을수 있다, 이것은 다음에 포스팅하겠다)

토탈 43만원에 괜찮은 사양의 컴퓨터 구매가 가능하다. 아마 조립비를 추가하면 2~3만원정도 추가로 들수 있겠다.

사실 이정도 사양으로도 영상편집, 사진편집, 개발공부등으로도 적합합하다. 내가 영상편집학원에서 근무할때 사양은 저것보다 더 열악했다.

반응형